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상세타게팅을 활용하여 타겟설정하는 방법과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을 활용하여 타겟설정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다시 한번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현재 온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진행 중이시거나 준비를 하실 분들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그분들 중에서는 웹사이트(자사몰)를 가지고 계실 분들도 꽤 있으실 겁니다. 자사몰에는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 할 수 있고, 이 픽셀을 기반으로 해서 진행될 수 있는 광고가 페이스북 전환 광고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페이스북 픽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페이스북 픽셀, 누구냐 넌?
페이스북 픽셀은 분석도구라고 보면 됩니다. 네이버의 네이버애널리틱스, 구글의 구글 애널리틱스처럼 페이스북에는 페이스북 픽셀이 바로 그 역할을 하는 겁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CCTV라고 생각하면 더 이해하기 편할 겁니다. 즉 웹사이트에 CCTV를 설치해서 하루에 몇 명이 들어오는지, 그들이 웹사이트에서 어떤 페이지를 보는지, 어떤 행동들을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들을 사용하여 광고를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픽셀은 왜 필요할까?
서두에 말했듯이, 페이스북 픽셀을 웹사이트에 설치하게 되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그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분석이 가능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더 나은 광고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게 됩니다. 특히 타겟설정에 대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1,000명이 장바구니에 담았는데, 그중에서 200명만 구매를 한 상황이라면 나머지 800명을 타겟으로 잡아서 그들에게만 다시 한번 광고를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이게 리타게팅광고입니다. 이 리타게팅 광고를 통해서 그 800명에게 다시 한번 브랜드를 환기시켜주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또 다른 예로는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2달 동안 구매를 하신 분들이 3,000명이라면, 새로운 신상품이 나왔을 때 그 3,000명에게만 다시 광고를 해서 구매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게 리마케팅 광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전환 광고 때문일 겁니다. 전환 광고를 할려면 페이스북 픽셀이 웹사이트에 설치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전환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환 광고는 픽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하게 됩니다. 픽셀을 설치하게 되면 구매건수를 확인할 수 있게 되고 그 구매자들을 기반으로 해서 그들과 행동 패턴과 성향이 굉장히 유사한 새로운 사람들에게 전환 광고를 보여주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전환이 이뤄질 확률이 다른 광고들보다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픽셀은 어떻게 설치할까?
웹사이트에 픽셀을 설치하기 전에 하나 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픽셀은 본인의 웹사이트(자사몰)가 있어야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블로그, 오픈마켓사이트(아마존, 11번가 등) 같은 곳에는 픽셀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설치는 할 수 있지만 반만 설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제 시작, 장바구니 담기, 구매 페이지 등에는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 광고 관리자에서 좌측 상단 "비즈니스 도구" 클릭 후 "이벤트 관리자" 클릭
2. "픽셀 설정 계속하기" 파란색 버튼 클릭
3. 직접 설치, 이메일 안내, 파트너 사용 중 하나를 클릭해서 진행
직접 설치를 하려면 html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통해야만 가능합니다. 물론 구글의 태그 매니저 등을 활용해서 직접 설치를 할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외부 전문가에게 맡겨서 설치를 의뢰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설프게 직접 픽셀을 설치해서 나중에 전환 광고에도 악영향을 끼치기는 경우를 주위에서 많이 봤었습니다. 그래서 외부 전문가에게 돈을 지불하고 제대로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가격은 3-5만 원 정도입니다. 이때 외부 전문가에게 적어도 아래의 5가지 페이지에는 꼭 픽셀을 설치해달라고 요구하셔야 합니다.
- Page view (페이지 조회)
- View content (컨텐츠 조회)
- Initiate checkout (결제 시작)
- Add to cart (장바구니 담기)
- Purchase (구매)
만약 특정 호스팅 웹사이트 업체(카페 24, 메이크샵, 고도몰, 식스샵 등)를 통해서 웹사이트를 구축하신 분들이라면 클릭 몇 번으로 직접 픽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 스토어 또는 오픈마켓사이트들만 사용 중이거나 자사몰을 아직 구축하기 전이라면 위에 언급된 특정 호스팅 웹사이트 업체들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픽셀이 제대로 설치된 걸까??
픽셀을 설치했는데, 과연 이 픽셀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페이스북 픽셀 헬퍼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크롬으로 인터넷 창을 열어서 "Facebook pixel helper"라고 검색하신 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그런 후에 픽셀이 설치된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설치된 "Facebook pixel helper" (우측 상단에 위치)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특정 페이지나 특정 버튼을 이용해서 픽셀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을까?
제목 그대로 픽셀 설치 이후에 웹사이트 내에 새로운 페이지에 혹은 웹사이트 내 페이지에 있는 특정 버튼에 픽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돈을 지불하고 외부업체에게 맡겨야 할까? 이미 제대로 픽셀을 설치하셨다면, 외부 업체에게 맡길 필요는 없습니다. 직접 하면 됩니다.
1. 광고 관리자에서 좌측 상단 "비즈니스 도구" 클릭 후 "이벤트 관리자" 클릭
2. "이벤트 추가" 버튼 클릭 후 "픽셀에서 추가" 클릭
3. "이벤트 설정 도구 열기" 파란색 버튼 클릭
4. 픽셀이 설치된 웹사이트 URL 입력 (만약 웹사이트 내에 특정 페이지에 픽셀을 추가 설치하고 싶다면 그 페이지 URL를URL 입력)
5. "새 버튼 추적" 또는 "URL 추적" 을 선택해서 웹사이트내에 특정페이지에 픽셀을 추가하거나 특정버튼을 잡아서 추가
픽셀은 공유가 가능할까?
보통 하나의 광고 관리자에는 하나의 픽셀이 연동됩니다. 가끔씩 하나의 광고관리자에2개 이상의 픽셀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회사명의의 광고 관리자 계정과 B라는 개인 광고 관리자 계정이 있습니다. 실수로 B 개인 계정에 픽셀을 연동시켰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픽셀을 공유시킬 수 있습니다. 정답은 비즈니스 관리자에 있습니다. 픽셀이 연동되어있는 B 광고 관리자 계정에서 비즈니스 관리자를 생성하고, 그 후에 비즈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A 회사 광고 관리자 계정을 추가시키면 됩니다.
1. 비즈니스 관리자 생성 후 비즈니스 관리자(비즈니스 설정)로(비즈니스설정) 접속
2. 좌측 메뉴 중에서 "계정", "광고 계정" 순서대로 클릭
3. 우측에 "추가" 파란색 버튼 클릭 후 "광고 계정 추가" 클릭
4. 추가시키고 싶은 광고 관리자 계정 ID 입력
꿀팁일까?!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한 경우에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을 다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이벤트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픽셀이 잡는 데이터는 모든 방문자를 의미합니다. 즉 네이버에서 웹사이트를 검색해서 방문한 경우(광고 아님)나 직접 웹사이트 URL를 입력해서 방문한 경우 등 모든 경우를 다 감지하게 됩니다. 광고를 통해서만 들어온 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경로를 통해서 들어온 사람들을 다 감지하게 됩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관리자페이지로 접속하게 되면 방문자 수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수치가 뜻하는 의미가 사람 수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구매건수가 40이라고 했을 때, 40명이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한 상품씩 구매한 것일 수도 있고, 1명이 40개의 상품들을 구매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가끔씩 사람 수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건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웹사이트에 "네이버 페이"버튼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네이버 페이" 버튼을 픽셀로 따로 잡아야 합니다. 그래서 아까 설명드렸듯이 직접 특정 버튼을 잡아서 픽셀을 추가할 수도 있고, 외부에 픽셀 설치를 의뢰할 경우에 "네이버 페이" 버튼도 픽셀을 설치해달라고 요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픽셀 기준으로 봤을 경우에 네이버 페이 버튼으로 잡힌 건수는 구매를100% 의미하는 것을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100건의 구매(네이버 페이( 버튼: 10건 포함)가 픽셀로 잡혔는데, 실제로 웹사이트에서 확인해보니 구매건수가 94건입니다. 즉 10건이 네이버 페이 버튼을 클릭했지만 실제로 구매를 한 건수는 4건에서만 발생하게 된 겁니다. 그래서 픽셀에 잡힌 구매건수랑 웹사이트에 실제로 잡힌 구매건수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픽셀을 설치했다고 해서 바로 구매전환 광고를 한다고 해서 구매가 바로 잡히기는 힘듭니다. 우선은 페이스북 이벤트 관리자에서 데이터를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혹자는 일주일 기준으로 20건이상의 구매가 픽셀데이터로 잡힌다면 전환광고를 해도 좋다고 하지만, 제가 볼 때는 일주일 기준으로 최소 50건 이상씩은 꾸준히 나와줘야지 구매전환 광고를 돌려도 효과가 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일주일 기준으로 구매가 전혀 없거나 10건 미만인 경우에 전환광고를 돌려서 구매가 많이 잡히는 경우들을 본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정말 손에 꼽을 수 있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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