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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

페이스북 광고 형식과 특징

by marketingismoney 2021. 6. 15.

광고 포맷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5가지 광고 형식에 대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포맷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이해하시고 넘어가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구조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페이스북 광고는 아래 3가지 단계를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각 단계마다 설정할 수 있는 것들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구조는?

페이스북의 광고 구조는 기본적으로 캠페인-광고 세트-광고로 구성되어있고, 이게 우리 눈에 보이게 되는 하나의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단계에서 설정하는 요소들이 다릅니다. 물론 원하는 방향에 따라서 광고 세트단을 여러 개 나누거나 광고단을 여러 개 나눠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캠페인 - 마케팅 목표(광고 종류), 예산(만약 캠페인단에서 예산을 설정하지 않으시면, 광고 세트단에서 예산 설정 가능)
  • 광고 세트 - 타겟, 노출 위치, 광고 예산, 광고 기간
  • 광고 - 광고 형식, 광고 크리에이티브

 

 

페이스북 광고 형식

 

  •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

페이스북 광고에서 하나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선택해서 광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사용 가능 한 이미지 파일은 BMP, DIB, GIF, HEIC, HEIF, IFF, JFIF, JP2, JPE, JPEG, JPG, PNG, PSD, TIF, TIFF, WBMP, WEBP, XBM으로 나와있습니다. 이 중에서 보통 JPG와 PNG 파일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쉽게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 소재 중에 하나가 바로 동영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동영상이 이미지보다 좋다는 의미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사용 가능 한 동영상 파일은 G2, 3GP, 3GPP, ASF, AVI, DAT, DIVX, DV, F4V, FLV, GIF, M2TS, M4V, MKV, MOD, MOV, MP4, MPE, MPEG, MPEG4, MPG, MTS, NSV, OGM, OGV, QT, TOD, TS, VOB, WMV입니다. 이 중에서 GIF, MOV, MP4 세 가지 파일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 형식은 페이스북에서 진행되는 모든 광고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 가지 상품들 이미지들 중 어떤 이미지가 가장 반응이 좋은지 알아보고 싶다면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선택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슬라이드(Carousel)

슬라이드 형식은 2-10개의 이미지들로 혹은 영상들로 구성할 수 있으며, 이미지와 영상들을 동시에 혼합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총 10개 중에서 5개의 이미지와 5개의 영상들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이미지 혹은 영상에 다르게 랜딩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판매하는 아이템이 여러 가지 일 경우에 슬라이드 형식을 사용해서 최대 10개의 다른 상품 이미지들을 넣고, 각각의 이미지에 각각의 링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나의 아이템을 슬라이드 형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아이템을 다른 각도에서 찍어서 여러 가지 이미지들로 구성해서 광고로 보여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모든 이미지에 동일한 링크 설정(랜딩 페이지 주소)을 해야 될 겁니다. 슬라이드의 최대 장점은 고객들에게 여러 가지 제품들을 보여줄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10가지 아이템 중에서 하나의 아이템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광고를 클릭해서 웹사이트로 방문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참여 광고의 경우에는 슬라이드 형식을 제공하지 않고, 나머지 광고들에서는 슬라이드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슬라이드 쇼

슬라이드 쇼는 3-10개의 이미지들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파워포인트에서 슬라이드 쇼처럼 시간을 설정해서 이미지들을 한 장 한 장 자동적으로 넘기면서 보여주게 됩니다. 이 광고 형식의 경우는 퀄리티 있는 동영상 콘텐츠가 제작이 불가능하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에 그 대체재로 슬라이드 쇼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슬라이드 쇼를 위한 템플릿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그중에서 원하시는 하나의 템플릿을 선택해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 형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이미지들을 사용하셔서 하나의 스토리라인을 보여줌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면 효과적일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스토리텔링 기법은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 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 광고 형식은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처럼 모든 광고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컬렉션

컬렉션 광고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형식입니다. 즉 이 광고 형식을 사용하게 되면 광고가 모바일상에서만 노출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광고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쪽으로만 광고만 나가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대부분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때 모바일을 많이 사용하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광고 형식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컬렉션 광고 형식은 하나의 커버 이미지 또는 커버 동영상과 함께 아래에 4가지의 작은 이미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컬렉션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상에서 전체 화면으로 바뀌면서 등록된 여러 가지 제품 이미지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때 특정 상품을 클릭하게 되면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른 광고 형식의 경우에는 한 번의 클릭으로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래서 컬렉션 광고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중간에 이탈률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만약 페이스북에 제품 카탈로그가 등록되어 있다면 제품 카탈로그를 이용해서 컬렉션 광고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제품 카탈로그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하나 선택해서 직접 템플릿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광고 형식은 트래픽 광고와 전환 광고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인스턴트 경험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품 카탈로그가 없는 분들은 페이스북에서 템플릿을 제공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바로 그게 인스턴트 경험입니다. 그래서 인스턴트 경험도 컬렉션 광고처럼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이며, 광고를 본 사람들이 클릭하게 되면 전체 화면으로 바뀌면서 등록된 제품들을 보여주고, 클릭을 한 번 더 하게 되면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인스턴트 경험은 광고 형식이 아니라,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단일 이미지를 광고 형식으로 설정하고 인스턴트 경험을 도구로써 설정하게 되면 모바일상에서는 인스턴트 경험에서 만들어진 템플릿으로 보이게 되고, PC에서는 단일 이미지로 보이게 됩니다.

 

꿀팁일까?!

페이스북에서는 텍스트 비율 20% 룰이 있었습니다. 광고에서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를 쓸 경우에 텍스트의 비율이 전체 이미지 비율에 20%를 초과하면 안 되는 거였습니다(텍스트의 수가 많고, 적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의 비율을 말하는 겁니다). 만약 초과하게 되면 광고 저품질에 해당되게 되고, 광고 도달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0% 광고 도달률이 정상이라면, 광고 저품질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광고 도달률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영상을 사용할 경우에는 영상 속에 텍스트는 이 광고 저품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만 영상을 위한 섬네일을 사용할 경우에는 이미지와 동일하게 텍스트 비율 20% 룰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특정 광고 콘텐츠들은 이 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책, 앨범 커버, 포스터, 게임 이미지 등). 하지만 최근에 페이스북이 텍스트 비율 20% 룰을 제거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텍스트의 비율이 높은 이미지를 광고 소재로 사용할 경우에는 클릭률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웬만하면 텍스트의 비율을 적당하게 넣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광고를 설정할 때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오디언스 네트워크, 메신저 이렇게 4가지의 노출 위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특정 광고들의 경우에는 노출 위치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자동 노출, 수동 노출 이렇게 2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노출 위치로 설정하게 되면 머신러닝에 의해서 처음에는 4가지 노출 위치로 광고가 나가다가 광고 최적화가 일어난 이후에는 가장 반응을 잘 보이는 노출 위치로 집중되어 광고가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정확히 내 고객들이 어떤 곳에서 반응을 보일지 모르는 경우에는 자동 노출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미 고객들이 어떤 위치에서 반응을 잘 보이는지 알고 계신 경우에는 수동 노출 위치로 특정 위치만 선택해서 광고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각각의 노출 위치에 따라서 최적화된 이미지 사이즈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단일 이미지를 설정한다고 하더라도 페이스북에, 인스타그램, 오디언스 네트워크, 메신저에서 최적화된 이미지의 사이즈가 다르며, 각각의 노출 위치에서도 피드에서, 스토리에서 최적화된 이미지가 다르기 때문에 노출 위치에 맞게 사이즈를 조정하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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