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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

IOS14 업데이트와 페이스북광고에 끼치는 영향

by marketingismoney 2021. 7. 9.

IOS14는 무엇일까?

요즘 광고 관리자에서 페이스북 광고를 하다 보면 "리소스센터"라는 새로운 탭이 보이고, 거기서 가장 많이 나오는 이야기 중 하나가 아마 IOS14에 대한 부분인 듯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상단에 알림이 계속 뜨면서 보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IOS14는 애플 제품(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IOS14 이상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자체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당신의 개인정보가 광고에 쓰일 수 있는데, 이 부분을 허용해줄 것인가 말 것인가"에 대한 선택권을 주게 됩니다. 이때 옵트아웃(개인정보 사용을 허용해주지 않겠다)을 하게 되는 경우에 애플을 제외한 나머지 광고 플랫폼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 부분이 정확하게 시행된 건 2021년 4월부터라고 알고 있습니다. 

 

 

IOS14가 페이스북광고에 끼치는 영향

IOS14로 인한 변화는 페이스북 광고에게만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닙니다, 애플을 제외한 모든 광고 플랫폼(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에 영향을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옵트인 또는 옵트아웃 여부를 떠나서 페이스북 광고가 노출되는 건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즉 전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추적하는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예를 들자면 웹사이트상에서는 구매가 200건이 잡혔는데, 페이스북 픽셀기준으로 보면 구매건수가 180건인 겁니다. 20건에 대한 데이터를 제대로 추적을 하지 못하게 된 겁니다. 

 

 

IOS14 대책방안

이 이슈에 대해 2가지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리소스센터와 알림에서 계속 이야기하듯이 도메인인증과 픽셀 이벤트 우선순위 설정입니다. 도메인 인증은 본인의 웹사이트 도메인 인증을 하는 것입니다.

해당 사항은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비즈니스 설정)로 가게 되면 좌측 메뉴 중에 브랜드 가치 보호 - 도메인을 순서대로 클릭해서 해당페이지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해당 관련 부분의 상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보시길 바랍니다.

도메인 인증이 완료되면 2번째는 픽셀이벤트우선순위설정입니다. 이것은 페이스북 이벤트 관리자로 가게 되면 우측에 취합된 이벤트 측정 - 웹이벤트구성 (버튼 이름이 "이벤트 관리"라고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을 순서대로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최대 8가지의 픽셀 이벤트를 우선순위를 정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픽셀이벤트를 가장 최상위로 설정하시고, 나머지는 차순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쇼핑몰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아마 "구매"가 가장 중요할 것 같으니 구매-장바구니담기-결제시작 순으로 설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렇게 8개의 픽셀이벤트를 순서대로 설정하게 되면 모든 설정을 완료가 됩니다.

 

 

꿀팁일까?!

위에 쓰인 도메인 인증과 픽셀 이벤트 우선순위 설정을 완료한다고 해서 현재 IOS14로 인해 데이터 추격이 불가능한 부분이 100%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해결책이라고 제목을 쓰지 않고 대책방안이라고 쓴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만 위 2가지 설정을 하게 되면 추적 불가능한 데이터의 차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즉 광고 효율이 최적화되는 부분에 도움을 조금 더 줄 수 있는 겁니다. 참고로 픽셀 이벤트 우선순위 설정은 도메인 인증 완료가 되어야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선순위 설정을 하게 되면 72시간동안 전환광고를 생성할수가 없고, 기존에 진행되고 있던 전환광고도 72시간동안 자동적으로 일시정지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밍을 고려하셔서 적절한 시점에 위 2가지 부분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픽셀 이벤트 우선순위는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만, 수정할 때마다 72시간 동안 전환 광고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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