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조회 광고란 무엇일까?
영상 조회 광고란 문자 그대로 영상 콘텐츠를 이용해서 광고를 진행하는 겁니다. 목적 자체도 영상 조회를 잘 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광고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광고들에 비해서 영상 조회 수가 타 광고들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추후에 영상 조회 광고의 결과에 따라 타겟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 조회 광고의 광고 게재 최적화
영상 조회 광고의 경우는 2가지의 광고 게재 최적화 옵션이 있습니다.
- ThruPlay
- 동영상 연속 2초 이상 조회
ThruPlay는 영상을 끝까지 다 시청하는데 집중한다고 보면 됩니다. 광고에 쓰이는 영상 콘텐츠의 영상 길이가 1분 이상인 경우에는 최소 15초 이상 시청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영상 길이가 15초 미만의 경우에는 100% 다 시청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광고를 보여주겠다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동영상 연속 2초 이상 조회의 경우는 영상 조회 수를 높이는 게 목적입니다. 말 그대로 2초 이상만 보면 되기 때문에 ThruPlay 보다 훨씬 더 많은 영상 조회 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늘 드리는 말씀이지만, 자신의 목적에 맞도록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영상 VS 이미지
광고들을 설정하실 때 많이 고민하는 부분 중에 하나일 거라 봅니다. 영상이 좋을까? 이미지가 좋을까? 사실 답은 없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보면 영상컨텐츠가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기는 훨씬 좋긴 합니다. 하지만 영상 콘텐츠의 퀄리티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오히려 사용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산업군별로 사용하는 게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예컨대, 의류, 액세서리, 가방 등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영상보다는 이미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옷의 재질과 착용했던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딱 멈춰져서 찍힌 이미지 컷들을 통해서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교육 관련과 게임 앱을 포함한 모바일앱의 경우에는 영상 콘텐츠를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방법이라든가, 혹은 맛보기 강의를 광고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플루언서를 이용해서 진행하는 광고가 많습니다. 흔히 말하는 유튜버 또는 인스타그램 스타들을 이용해서 제품들을 홍보하는 겁니다. 이런 경우는 특히 뷰티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에 많이들 보입니다.
영상 조회 광고 설정
1. 광고관리자에서 "+ 만들기" 녹색 버튼 클릭
2. 구매 유형은 "경매", 캠페인 목표는 "동영상 조회" 선택 후 우측 하단에 "계속" 파란색 버튼 클릭
3. A/B 테스트는 스킵하고 캠페인 예산 최적화 설정해서 "최저 비용" 입찰전략과 광고 예산 설정(캠페인단에서 예산을 설정하지 않고 넘어가면 광고 세트단에서 광고 예산 설정 가능함)
4. 광고 일정 설정(종료 날짜 옆 체크박스를 체크 후 종료 날짜 설정 가능)
5. 새 타겟만들기에서 위치, 연령, 성별, 상세 타게팅 설정
6. 자동 노출 위치와 수동 노출 위치 중 하나를 선택 (수동 노출 위치의 경우 광고를 보여주길 원하는 곳에서만 체크 표시)
7.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은 "ThruPlay or 영상 연속 2초 이상 조회"
8. 대표 계정에서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선택
9. 동영상 선택 후 광고 문구 설정
10. "웹사이트 URL 추가"를 체크하여 랜딩 페이지 설정(원치 않으면 URL을 추가하지 않아도 됨) 후 행동 유도 버튼 설정
11. 행동 유도 버튼 설정
12. 우측 하단에 "동의하고 게시"라는 초록색 버튼을 클릭
꿀팁일까?!
영상컨텐츠를 사용해서 영상 조회 광고만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아시다시피 영상 콘텐츠를 이용해서 다른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트래픽, 전환, 잠재 고객 확보 광고에 영상 콘텐츠를 이용해서 광고를 진행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 다른 점은 각 광고마다 목적이 다르고 타겟이 다르기 때문에 얻는 결과도 다릅니다. 영상 조회 광고를 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결과를 이용해서 맞춤타겟 혹은 유사타겟을 만드는 겁니다. 100% 영상 조회를 한 결과를 기반으로 해서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을 만들어서 광고를 진행하는 겁니다. 100% 영상 조회를 했다는 의미는 그 제품(영상에 나오는)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타겟들을 이용해서 또 다른 광고를 진행하는 겁니다.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할 수 없다면(예산이 많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슬라이드 쇼 형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여러 이미지들을 사용해서 슬라이드 쇼 형식으로 구현하는 겁니다. 그렇게 영상물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스토리가 들어간다면 더욱 좋습니다. 반지나 목걸이를 홍보하기 위해 남자가 여자에게 프로포즈하는 내용을 여러 장의 이미지들로 구성해서 보여주는 겁니다.
퀄리티 있는 영상을 위한 조건들을 몇 가지 나열해보자면,
- 영상의 총 길이는 15초 내외로 제작해 주면 좋습니다. 정말 재미있는 영상이라면 15초 이상으로 제작하셔도 무방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영상은 짧게 만드는 게 좋습니다.
- 영상 속에 자막과 애니메이션 효과가 들어가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영상만 들어가 있다면 지루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중간중간에 자막과 애니메이션 효과들이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 영상 앞 부분에 궁금증을 유발하거나 흥미 있는 내용이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다 보면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보통은 5초 뒤에 스킵 버튼이 뜨기 때문에 스킵을 하고 보던 영상을 계속 보게 됩니다. 가끔씩 전혀 모르는 광고인데도 불구하고 궁금증을 유발하거나 흥미 있는 요소들이 있다면 스킵하지 않고 더 보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 배경음악 없이 영상을 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굳이 배경음악이 필요 없는 영상이라면 배경음악 없이 영상을 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온전히 영상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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