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제가 언급했듯이 광고목적에 따라 캠페인을 선택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상품들을 판매하는 게 목적이라면 당연히 전환(판매)캠페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아마 올해 1분기에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이 추가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은 기존 수동전환캠페인에 비해 광고세팅이 간단합니다. 본래전환캠페인은 캠페인-광고세트-광고순으로 세팅하지만,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은 캠페인(캠페인과 광고세트가 통합)-광고순으로 세팅합니다. 이렇게 간소화 된 이유는 광고주 본인이 설정하는 대신 머신러닝에게 많은 부분을 맡겨서 광고최적화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하기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은 기존타겟과 신규타겟 양쪽에게 광고를 보여주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기존의 전환캠페인과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머신러닝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은 Meta에서 진행했었던 기존의 전환캠페인들이 베이스가 되고, 그 베이스안에서 머신러닝이 돌아가게 되므로 기존보다 더 디테일하고 정확하게 머신러닝이 돌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광고주가 세팅하는 부분은 적고 많은 부분을 머신러닝에게 맡기게 되므로 머신러닝의 힘이 더욱 강해진다고 불 수 있습니다.
- 타겟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은 타겟은 위치만 설정합니다(기존수동전환캠페인은 타겟도 상세하게 위치, 연령, 성별, 관심사설정, 맞춤타겟과 유사타겟포함/제외설정가능)
- 노출위치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은 노출위치설정할수없습니다(수동전환캠페인은 어드밴티지+ 또는 수동노출위치를 설정가능)
- 최적화기준
최적화기준은 전환수최대화만 선택가능 (전환, 랜딩페이지조회, 링크클릭, 일일도달, 노출 선택가능)
- 예산
예산의 경우는 기존수동전환캠페인과 동일하게 보이지만, 기존고객한도예산설정이라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내가 원하는 타겟들을 기존고객으로 설정가능하며 해당고객들에게광고예산의 일부 또는 전부를 쓰여지게 될지를 설정하는 겁니다. 이 기능은 자신의 비즈니스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면 됩니다. 재구매비율이 높은 비즈니스라면50% 이상으로 설정할 것이며, 재구매가 거의 없는 경우라면 0%로 설정하면 됩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계정설정에서 추가"를 클릭한 후 기존고객을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기존고객이 없다면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생성 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광고관리자로 돌아와서 새로고침을 하게 되면예산설정 부분에서 "기존고객예산한도"가 확인가능합니다.
- 광고크리에이티브
광고소재를 세팅하는 방법은 기존전환캠페인과 동일합니다.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의 경우는 최대 150개의 각기 다른 광고소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형식과 결이 다른 광고소재들로 최소 10개이상을 설정하셔서 진행하는걸 추천합니다.
특정광고주들은 어드밴티지쇼핑캠페인을 활용하기를 꺼려합니다. 예를 들면 남성의류, 여성뷰티제품, 다이어트보조제 등 소비자가 특성 성별만 해당하는 경우와 특정노출위치로만 광고가 노출되길 원하는 경우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런 류의 비즈니스일지라도 성과가 나오는 케이스들은 기존수동전환캠페인보다 훨씬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물론 모든 케이스가 다 좋았던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예산의 여유가 있다면 한 번쯤은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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