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제대로 알고 진행하는 앱설치광고

by marketingismoney 2021. 6. 26.

앱 설치 광고란 무엇일까?

앱 설치 광고는 문자 그대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를 잘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광고들에 비해 앱을 설치할 확률이 높습니다. 앱 설치 광고의 경우에는 3가지의 최적화 기준이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링크 클릭, 앱 설치, 앱 이벤트입니다. 물론 광고를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서 최적화 기준을 선택해서 광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앱 설치나 앱 이벤트를 게재 최적화 기준으로 설정을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앱 설치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3가지의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 앱등록
  • SDK설치
  • 광고계정과 연동

페이스북에 앱을 등록해야 하고 등록된 그 앱을 광고관리자 계정과 연동을 시켜야 합니다. 물론 앱을 등록을 안 해도, 계정과 연동을 시키지 않아도 앱 설치 광고는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럴 경우에는 게재 최적화 기준을 앱 설치로 설정한다고 하더라도 게재 최적화 기준이 링크 클릭으로 자동적으로 설정되어서 광고가 나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앱에 SDK를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SDK는 모바일용 페이스북 픽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후에 전환 광고도 가능하고, SDK에 쌓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타겟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위 세 가지는 앱 개발자에게 요청을 해서 진행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앱 개발 관련 지식이 없으면 혼자서 진행하기는 굉장히 힘들기 때문입니다.

 

 

앱 설치 VS 앱 이벤트

게재 최적화 기준인 앱 설치는 앱 설치를 잘하는 행동 패턴을 가진 사람들에게 광고를 집중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다만 앱을 다운로드를 하고 난 후 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앱을 다운로드하는 수를 높이고 싶다면 이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앱 이벤트 같은 경우에는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서 특정 행동들을 잘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집중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앱 설치 수는 적을 수 있으나 추후에 앱에서 특정 행동(앱 안에서 구매를 하는)을 유도하는 것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앱 설치 광고 설정

1. 광고 관리자에서 "+ 만들기" 녹색 버튼 클릭

2. 구매 유형은 "경매", 캠페인 목표는 "앱 설치" 선택 후 우측 하단에 "계속" 파란색 버튼 클릭

3. A/B 테스트는 스킵하고 캠페인 예산 최적화 설정해서 "최저 비용" 입찰전략과 광고 예산 설정(캠페인단에서 예산을 설정하지 않고 넘어가면 광고 세트단에서 광고 예산 설정 가능함)

4. 홍보하려는 앱 선택하거나 앱 스토어를 설정

5. 광고 일정 설정(종료 날짜 옆 체크박스를 체크 후 종료 날짜 설정 가능)

6. 새 타겟만들기에서 위치, 연령, 성별, 상세 타게팅 설정

7. 자동 노출 위치와 수동 노출 위치 중 하나를 선택 (수동 노출 위치의 경우 광고를 보여주길 원하는 곳에서만 체크 표시)

8.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은 "앱 설치 or 앱 이벤트"

9. 대표 계정에서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선택

10.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 또는 슬라이드 광고 형식들 중에 원하는 하나의 광고 형식을 선택

11. "미디어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선택

12. 행동 유도 버튼 설정

13. 광고 문구 작성 후 우측 하단에 "동의하고 게시"라는 초록색 버튼을 클릭

 

 

꿀팁일까?!

앱 설치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노출 위치에서 옵션 더 보기 옵션을 클릭 후에 위에 보이는 이미지처럼 AOS와 IOS를 설정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나누어서 광고를 진행하여 결과들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 각각 어떤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타겟 설정할 때는 내 앱을 다운로드(사용하고 있는) 받은 사람들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내 앱을 사용한 사람 제외"를 설정해서 광고를 설정하게 되면 이미 앱을 다운로드한 사람들을 제외하고 광고를 보여주게 됩니다.

오프라인 샵, 특히 음식점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배달 앱과 연동시켜서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배달 앱과 연동을 시켜서 모바일로 인스타그램을 하다가 인스타그램 프로필로 가서 바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으로 랜딩 페이지를 잡고서 트래픽 광고를 진행해서 사람들을 인스타그램 프로필로 가게 만들어서 "음식 주문하기" 버튼을 통해서 주문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내용을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쉽게 관련 영상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트래픽을 사용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CPM을 기준으로 볼 때, 트래픽 광고가 앱 설치 광고보다 CPM 단가가 낮기 때문에 앱 트래픽 광고를 사용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게재 최적화 기준이 링크 클릭이기 때문에 앱 설치 광고와 비교해 볼 때 앱 설치 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앱등록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댓글